예술나무운동 캠페인 중장기 전략 연구 용역
예술나무운동 캠페인이 발족한지 10주년이 됨에 따라 단순 모금 브랜드에서 문화예술분야 후원브랜드로의 ‘예술나무운동’ 리브랜딩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 용역을 실시한다. 예술나무운동은 법정기부금단체로 기업-예술계 매개를 통해 예술과 대중의 거리를 좁히는 활동이다.
예술나무운동 아티스트리
'문화예술에 후원하는 당신도 예술가입니다'라는 슬로건의 문화예술후원캠페인 「예술나무운동」(ARTISTREE)는 예술은 “우리가 함께 키워야 할 나무”라는 의미에서 문화예술 후원 활성화를 위해 시작됐다. ‘ARTISTREE’는 ‘ART IS TREE’ 또는 ‘ARTIST+TREE’를 의미한다.
예술나무운동 아티스트리 2020년 성과
2020년에는 기부금 183억원을 달성했다. 2019년에는 미치지 못하는 금액이었으나 코로나상황 속에서도 많은 기부가 일어났다.
년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개인 | 1,488,566,043 | 1,208,665,258 | 1,110,037,551 | 1,287,922,197 | 4,399,951,659 | 1,396,209,718 |
법인 | 25,415,994,430 | 19,500,205,649 | 21,343,069,130 | 21,888,166,753 | 26,263,526,746 | 16,861,575,047 |
합계 | 26,904,560,473 | 20,708,870,907 | 22,453,106,681 | 23,176,088,950 | 30,663,478,405 | 18,257,784,765 |
이는 CMS 모금상품 정기 후원금 납입 금액 및 건수가 증가한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납입금액은 적어졌으나 전년 대비 납입 수와 수혜단체수는 오히려 늘었다.
년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증△감 |
납입 수(건) | 15,162 | 19,270 | 22,147 | 2,877 |
납입 금액(원) | 206,120,000 | 273,743,050 | 305,092,150 | 31,349,100 |
수혜 단체 수(건) | 26 | 41 | 55 | 14 |
2020년에는 코로나19 긴급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예술나무로 다시, 봄>을 통해 기부금을 활용했다. 텀블벅과 카카오같이가치에서 각각 40건, 7건의 성공 프로젝트가 나와 총 2억여원의 지원을 했다.
년도 | 2020년 | 합계 | |
텀블벅 | 카카오같이가치 | ||
성공 프로젝트(건) | 40 | 7 | 47 |
지원 총액(원) | 180,500,000 | 10,021,150 | 190,501,150 |
총 후원인원(명) | 2,745 | 29,288 | 32,033 |
모금함에 댓글을 달거나 SNS로 공유할 때마다 예술위원회가 상반기에는 건당 100원, 하반기에는 건당 200원씩 지원해주는 간접지원액도 예술과 대중의 연결이라는 취지에 맞았다.
<아트인(人)사이트>과 <아트시그널>
홍보활동으로는 <아트인(人)사이트>프로그램과, 예술가와 개인 후원인을 직접 연결하는 <아트시그널>이 있다.
<아트인(人)사이트>에는 김희근 벽산엔지니어링 회장, 박웅현 광고감독 & 김수현 SBS 기자, 김상욱 물리학자 & 유지원 디자이너, 김성원 대림성모병원 원장, 이미리 문토 대표, 박지선 숙명여자대학교 사회심리학 교수, 임성우 변호사, 신동엽 연세대학교 경영학 교수, 오은영 아카데미 원장이 예술애호가로 소개되었다.
<아트시그널>은 랜선파티를 통해 시민과 예술가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것으로 참여자의 96%가 캠페인 참여 이후에 예술후원 의사를 밝혀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예술나무운동 캠페인 중장기 전략 연구 용역의 과업범위 및 내용
2012년 발족 이후 예술나무운동 추진 연혁 및 인력과 예산 현황 등 성과를 정리하고 캠페인 추진 성과를 개인과 기업후원을 분류하여 정리한다.
문화예술분야 후원 관련 선행 연구 및 국내·외 사례와 국내 타 분야 후원 관련 캠페인 주요사례를 조사한다. 국내 연관 분야의 후원 및 마케팅 분야 트렌드를 전체적으로 개괄하고 문화예술후원 환경을 분석한다.
문화예술 및 타 분야 후원 전문가 그룹과 공공 프로모션 부문 전문가 그룹을 설정하여 심층면접 FGI(Focus Group Interview)또는 IDI(In-Depth Interview)를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2022년~2025년 중장기 캠페인 운영전략을 제안하는데 기존 성과에 기반하여, 전문가 의견을 적용하고 문화예술분야 후원 트렌드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예술나무운동 캠페인 중장기 전략 연구 용역의 개요
- 사업예산 : 금 30,100,000원(부가가치세 포함)
- 과업기간 : 2개월
- 제안서 접수마감 : 2021년 9월 17일(금) 14:00~16:00까지
- 나라장터 입찰참가자격 등록 마감 : 2021년 9월 16일(목) 18:00까지
- 입찰서(가격) 접수 개시 : 2021.09.06.(월) 15:00
- 입찰자격 : 소기업, 소상공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