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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나무운동 캠페인 중장기 전략 연구 용역

Easygoing 2021. 9. 6.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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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나무운동 캠페인이 발족한지 10주년이 됨에 따라 단순 모금 브랜드에서 문화예술분야 후원브랜드로의 ‘예술나무운동’ 리브랜딩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 용역을 실시한다. 예술나무운동은 법정기부금단체로 기업-예술계 매개를 통해 예술과 대중의 거리를 좁히는 활동이다.

예술나무운동 아티스트리

'문화예술에 후원하는 당신도 예술가입니다'라는 슬로건의 문화예술후원캠페인 예술나무운동(ARTISTREE)는 예술은 “우리가 함께 키워야 할 나무”라는 의미에서 문화예술 후원 활성화를 위해 시작됐다. ‘ARTISTREE’‘ART IS TREE’ 또는 ‘ARTIST+TREE’를 의미한다. 

예술나무운동 아티스트리 2020년 성과

 

2020년에는 기부금 183억원을 달성했다. 2019년에는 미치지 못하는 금액이었으나 코로나상황 속에서도 많은 기부가 일어났다. 

년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개인 1,488,566,043 1,208,665,258 1,110,037,551 1,287,922,197 4,399,951,659 1,396,209,718
법인 25,415,994,430 19,500,205,649 21,343,069,130 21,888,166,753 26,263,526,746 16,861,575,047
합계 26,904,560,473 20,708,870,907 22,453,106,681 23,176,088,950 30,663,478,405 18,257,784,765

이는 CMS 모금상품 정기 후원금 납입 금액 및 건수가 증가한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납입금액은 적어졌으나 전년 대비 납입 수와 수혜단체수는 오히려 늘었다.

년도 2018 2019 2020
납입 수() 15,162 19,270 22,147 2,877
납입 금액() 206,120,000 273,743,050 305,092,150 31,349,100
수혜 단체 수() 26 41 55 14

 

2020년에는 코로나19 긴급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예술나무로 다시, 봄>을 통해 기부금을 활용했다. 텀블벅과 카카오같이가치에서 각각 40건, 7건의 성공 프로젝트가 나와 총 2억여원의 지원을 했다.

년도 2020 합계
텀블벅 카카오같이가치
성공 프로젝트() 40 7 47
지원 총액() 180,500,000 10,021,150 190,501,150
총 후원인원() 2,745 29,288 32,033

모금함에 댓글을 달거나 SNS로 공유할 때마다 예술위원회가 상반기에는 건당 100, 하반기에는 건당 200원씩 지원해주는 간접지원액도 예술과 대중의 연결이라는 취지에 맞았다.

<아트인(人)사이트>과 <아트시그널>

홍보활동으로는 <아트인()사이트>프로그램과, 예술가와 개인 후원인을 직접 연결하는 <아트시그널>이 있다.

 <아트인(人)사이트>에는 김희근 벽산엔지니어링 회장, 박웅현 광고감독 & 김수현 SBS 기자, 김상욱 물리학자 & 유지원 디자이너, 김성원 대림성모병원 원장, 이미리 문토 대표, 박지선 숙명여자대학교 사회심리학 교수, 임성우 변호사, 신동엽 연세대학교 경영학 교수, 오은영 아카데미 원장이 예술애호가로 소개되었다.

<아트시그널>은 랜선파티를 통해 시민과 예술가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것으로 참여자의 96%가 캠페인 참여 이후에 예술후원 의사를 밝혀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예술나무운동 캠페인 중장기 전략 연구 용역의 과업범위 및 내용

 

2012년 발족 이후 예술나무운동 추진 연혁 및 인력과 예산 현황 등 성과를 정리하고 캠페인 추진 성과를 개인과 기업후원을 분류하여 정리한다.

문화예술분야 후원 관련 선행 연구 및 국내·외 사례와 국내 타 분야 후원 관련 캠페인 주요사례를 조사한다. 국내 연관 분야의 후원 및 마케팅 분야 트렌드를 전체적으로 개괄하고 문화예술후원 환경을 분석한다.

문화예술 및 타 분야 후원 전문가 그룹과 공공 프로모션 부문 전문가 그룹을 설정하여 심층면접 FGI(Focus Group Interview)또는 IDI(In-Depth Interview)를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2022~2025년 중장기 캠페인 운영전략을 제안하는데 기존 성과에 기반하여, 전문가 의견을 적용하고 문화예술분야 후원 트렌드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예술나무운동 캠페인 중장기 전략 연구 용역의 개요

  • 사업예산 : 금 30,100,000원(부가가치세 포함)
  • 과업기간 : 2개월
  • 제안서 접수마감 : 2021년 9월 17일(금) 14:00~16:00까지
  • 나라장터 입찰참가자격 등록 마감 : 2021년 9월 16일(목) 18:00까지
  • 입찰서(가격) 접수 개시 : 2021.09.06.(월) 15:00
  • 입찰자격 : 소기업, 소상공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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